好韓國 | 好人才 펀팟라이프교육 여행커뮤니티비즈취업쇼핑
 
아파트
상가
사무실
주상복합
오피스텔/원룸
단독/다가구
빌딩/건물
공장/창고
토지/임야
  중국 주택 임대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알리페 등록일: 2017-10-19  

중국 주택 임대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알리페이, JD닷컴 등 공룡급 IT업체와 유니온페이(銀聯) 등 다수 기업이 주택 임대차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중국 최대 제3자 결제서비스인 알리페이(즈푸바오)가 10일 주택 임대차 시장에 뛰어 들었다. 베이징·상하이·선전·항저우·난징·청두·시안·정저우 등 8개 도시를 대상으로 주택임대정보를 제공하고 거래하는 플랫폼을 선보인 것.

다수의 업체가 제공하는 100만채의 아파트 임대 정보를 알리페이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고 모회사인 앤트파이낸셜 산하 신용평가기관인 즈마신용(芝麻信用)에서 신용평가 650점 이상이면 보증금 없이도 임대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는 12일 이러한 소식을 전하며 "주택 임대차 시장의 신용 시대가 시작됐다"고 평가했다.

알리페이는 올해 말까지 기본적인 임차인과 임대인, 관련업계와 인사의 신용평가문서를 완성하고 가짜 정보 제시, 사기, 임대료 임의 인상 등 행위 등을 모두 신용평가에 반영할 방침이다.

왕보(王博) 앤트파이낸셜 혁신·스마트서비스 사업부 대표는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거래 쌍방에 알리페이로 결제를 할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알리페이를 이용하면 신용관련 데이터를 쌓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신용평가 내역 등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 알리페이를 이용하면 신용카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쇼핑이 가능한 화베이(花唄·일종의 모바일 대출 할부서비스), 소비형 대출서비스인 제베이(借唄), 즈마신용 서비스 등의 무료 이용도 가능하다.

중국 최대 신용카드 결제업체인 유니온페이도 11일 중국 랴오닝성 성도인 선양(瀋陽)시 부동산국과 주택 임대차 서비스플랫폼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이 함께 주택 임대차 시장의 건전한 확대를 이끌고 서민들의 주거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종합형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일단은 선양시 정부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부동산개발업체, 중개업체, 임대인과 임차인을 연결하고 유니온페이와 협력하는 은행, 금융회사의 금융상품과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인 JD닷컴(징둥상청)도 시장 진출을 예고한 상태다. JD닷컴은 일반적인 O2O(온·오프라인) 플랫폼 방식을 선택했으며 지난 7월 쩡푸후(曾伏虎) 전 소후닷컴 부사장을 부동산사업부 대표로 임명했다. 이달 말 베이징에서 정식으로 서비스 개시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거대 기업의 시장 진출이 잇따르는 것은 주택 임대차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원하는 정부 당국과 빠르게 몸집을 키우고 있는 시장에서 파이를 확보하려는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때문으로 분석됐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중국 도시 내 주택 임대 인구는 약 1억6000만명으로 전체 상주인구의 21%에 육박한다. 대부분은 갓 취업에 성공한 대학 졸업생과 외지에서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온 농민공들이다. 하지만 주택 임대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정부 당국은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 시장을 키우길 원하고 있다.

시장 규모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부동산 중개업체 롄자(鏈家)연구원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중국 임대차 시장은 2조9000억 위안(약 500조원), 2030년에는 4조6000억 위안(약 792조원)까지 불어날 전망이다.

중국에서 주택 임대차 온라인 플랫폼은 최근 늘어나는 추세로 대부분은 O2O 형태다. 이 상황에 알리페이가 결제·신용평가 등 기능을 포함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은 것은 주목할 만한 시도라는 평가다.

하지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장다웨이(張大偉) 중위안(中原) 부동산 수석 연구원은 "알리페이의 시도가 임차인의 권익을 수호하고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시장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수급 불균형 등 구조적 결함"이라고 지적했다.

또 "보증금 면제는 월세 부담을 키우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이러한 거래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주택 대부분도 중·고급형으로 기본적으로 보증금 관련 분쟁이 적은 시장"이라고 밝혔다. 보증금 면제가 시장 수요나 거래량 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없는 혜택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아주경제 10월 12일자 발췌



제목 등록일 조회
  青, 신규주택 거래량 4주째 하락세…중고주택 평균가 2만1천 위안 2017-12-12 49
  홍콩 집값 천정부지에서 더 뛴다…2018년 10% 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 2017-11-28 36
  지난달 베이징 주택가격 0.2% 하락…"규제정책 효과" 2017-11-20 37
▶ 중국 주택 임대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알리페이, JD닷컴 등 공룡급 IT업체 2017-10-19
  중국 주택 임대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알리페이, JD닷컴 등 공룡급 IT업체와 유니온페 2017-10-16 59
  규제에 주택거래 급감했는데...중국 토지거래 여전히 가파른 증가세 2017-10-13 46
  中서 '공유재산권 주택' 주거복지 새 형태로 주목···부동산 시장 안정에도 도움 2017-10-10 47
 
고풍스러운 유럽식 인테리어
묵직함과 부드러움이 특징인 유럽식 인테리어에 묻어나는 사랑스러움! 객실..
  중국에서 주택구매 시 반드시 확인해
  중국에서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면적은
  한국 사람 신분으로 중국에 부동산을
  靑, 신정기간 부동산 거래량 뚝...
  초상은행 주택대출 - 随借&
  중국은행 - 개인주택대출
  부동산재산권양도계약서
  주택구매 계약해지 협의서
  중고 주택 매매계약서
회사 소개 | 인재채용 |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제휴사 | 고객센터 | 사이트맵